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레드 와인 red wine 유명한 품종 4가지

 레드 와인은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포도 품종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붉은색의 포도를 사용합니다. 레드 와인 중에서도 많은 종류와 스타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어떤 풍미와 맛을 가지고 있는지 대표적으로 유명한 품종들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드와인의-품종

1. 까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

 까베르네 소비뇽은 가장 대표적인 레드 와인의 품종으로,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블랙베리류의 과일향이 강한 편이고 탄닌이 풍부해서 바디감이 묵직합니다.  탄닌의 떫은맛이 고기의 느끼한 맛을 덜어 주고 육류 지방을 부드럽게 느끼게 해 주기 때문에 소고기와 양고기 등의 고기류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현재는 모든 와인 생산국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있는 레드와인의 절반 가까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어 가장 대중적이고 접하기 쉬운 품종입니다.

 

2. 메를로 (Merlot)

 메를로는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까베르네 소비뇽에 비해 당분과 수분이 많습니다. 껍질이 얇아 많은 과즙과 당분을 가지고 있고 과일향 또한 풍부합니다. 부드러운 탄닌질과 중간 정도의 바디감으로 와인 입문자에게 추천하기 좋습니다. 까베르나 소비뇽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메를로와 함께 혼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바디감이 무겁지 않기 때문에 음식 없이 와인만으로 즐기기에도 좋으며, 파스타나 닭고기 등과 한식 하고도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3. 피노 누아 (Pinot Noir)

 피노 누아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의 대표적인 레드 품종입니다. 재배 환경이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와인을 만들어내 레드 품종 중에 가장 비싼 편에 속합니다. 껍질이 매우 얇아서 탄닌이 약하고 부드럽습니다. 바디감은 중간 정도로 다른 품종에 비해 산미가 강합니다. 레드 베리류의 과일과 꽃 향이 풍부하게 나며 오리나 닭, 칠면조 요리 등의 구운 요리들과 연어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4. 시라 / 쉬라즈 (Syrah / Shiraz)

 시라의 원산지는 프랑스인데 호주에 전파된 이후 호주에서 60% 이상의 생산을 하며 쉬라즈로 불리고 있습니다. 호주의 대표 품종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쉬라즈는 매우 진하고 블랙베리류의 향도 강하게 나며 도수도 매우 높습니다. 산미도 강한 편이며 특유의 스파이시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바디감도 묵직해서 붉은 육류와 잘 어울립니다. 

 

 이 외에도 더 다양하고 유명한 품종들이 있지만 가장 유명한 품종들에 대해 먼저 알아보았습니다. 레드 와인은 고기와 잘 어울리는 편이라서 육류 요리를 드실 때에 어울리는 품종을 골라서 즐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